아이디 저장하기                   

검도교실

검도용어

검도예법

검도기술

검도장비

검도의 본

본국검법

조선세법

 

 

 

 

HOME > 검도교실 > 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

제목 없음

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

 

자세히보기   

상  의

하  의

 

자세히보기   


검도훈련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죽도이다..
죽도는 4개의 대나무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끝은 가죽 선혁)으로 덥혀있다.

 

자세히보기   

검도에서 갑옷 (호구)은 부상으로부터 연습하는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입는데 주로 격자-치고 찌르는-부위와 사타구니를 보호하게끔 되어 있다.
현재의 호구는 긴 세월을 두고 발전하여 지금의 형태를 이루게 되었는데 처음에는 손목을 보호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가슴, 그리고 사타구니, 그리고 마지막으로 머리로 보호 부위가 확장되었다.
호구는 머리를 보호하는 "호면", 손목을 보호하는 "호완", 몸통을 보호하는 "", 그리고 사타구니를 보호하는 "갑상"으로 이루어져 있다.
호구의 종류(가격과 품질)은 일반적으로 호면과 호완에 박음질한 간격으로 구분되어지는데 1.5mm, 2mm, 2.5mm, 3mm, 4mm, 5mm, 6mm, 8mm 등등이 있으며 이 간격이 촘촘할 수록 품질이 좋고 또 비싸게 된다.
또 수제와 재봉으로도 나눌 수 있는데 같은 간격이면 수제가 또한 품질이 좋고이에 따른 가격도 비싸다.
호구의 전체적인 모습은 왼쪽의 사진과 같다.

은 왼쪽의 그사진과 같으며 허리치기와 가슴찌름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자세히 살펴보면 배부분의 딱딱한 부분과 가슴의 천과 가죽으로 된 부분으로 나눠볼 수 있다.
배부분은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대나무 조각을 잘라서 이은 후에 가죽을 대고 또 검은 액을 덮어 고정시키나 요즘의 더 저렴한 가격의 호구는 플라스틱이나 화이버를 사용하기도 한다.
대나무를 사용한 것이 가장 질이 좋고 또 비싸며 보관에도 신경을 써야하는데 안쪽에서 보면올록볼록한 대나무 조각들이 늘어져 있는 결을 볼 수 있다. 플라스틱이나 화이버로 만든 것은대나무 모양처럼 안쪽이 올록볼록한 것과 그냥 평평한 것이 있는데 역시 올록볼록한 것이 약간은 더 비싸며 평평한 것보다 상대적으로 충격을 잘 흡수하는 장점이 있다.

호완

손목을 보호하는 호완은 왼쪽의 사진과 같다.
이는 타격부위인 손목 및 팔뚝부분을 보호하고 또타격이 빗나갈 경우에 맞을 수 있는 손등 역시 보호해 준다. 호완은 압착되어 누벼진 면 재질로만들어 진다. 손바닥 부분의 가죽은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훈제된 가죽(노루가죽, 소가죽 등)으로만드나 요즘의 더 저렴한 장비는 인조가죽을 사용하기도 한다.

갑상

마지막 부분은 갑상이며 왼쪽의 사진과 같은데 이 역시 호완과 비슷한 압착되어 누벼진 면 재질의천으로 만들어 진다. 한 겹이 아닌 다섯 겹의 조각을 이어서 만들어지는데 이는 하체의이동시 걸림을 줄이기 위해서다. 이는 '도마루' 또는 '하라마키'라고 알려진 14- 15세기의사무라이의 복장에서의 형태와 매우 흡사하다

 

 

제목 없음